본문 바로가기

하드웨어 가이드

역설계의 범위

3D프린팅, 어디까지 알아야 할까요?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SLA, SLS, FDM의 출력 방식부터 원리, 재료, 장단점까지 한 눈에 비교해드립니다.

역설계의 정의

역설계(Reverse Engineering)란 CAD 데이터가 없는 실물의 형상을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CAD 데이터를 생성하는 기술 및 관련 작업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 리버스 모델링 또는 역설계 등의 용어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역설계 프로세스

 

역설계 과정, 역설계 프로세스 이미지

 

대상물 확인

우선 대상물의 크기, 형상의 복잡성, 표면 특성과 요구 정밀도를 확인하여 측정 방법을 선정합니다. 사출 파팅라인 또는 용접 비드 또한 구조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상물 측정 [접촉식]

캘리퍼스와 같은 접촉식 측정기 등을 활용하여 형상을 대표하는 치수를 측정합니다. 곡면이 적은 대상물, 표준 규격 나사 등은 게이지를 통해 치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물 측정 [비접촉식]

접촉식 측정기로 측정하기 어려운 형상의 경우, 3D 스캐너를 통해 대상물을 측정합니다. 스캐너의 종류는 삼각 측정법, 광 패턴방식, 이미지 분석법 등을 사용합니다.

 

데이터 획득

비접촉식 측정을 통해 획득한 포인트 데이터를 처리하여 폴리곤 데이터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노이즈 삭제, 폴리곤화, 좌표계 정합, 데이터 병합 등의 프로세싱 단계입니다.

 

3D 모델 생성

획득한 데이터를 토대로 CAD 모델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기존의 방식과 혼합된 설계 방식으로, 측정 데이터로부터 대상물과 동일하거나 닮은 형상의 CAD 모델을 생성합니다.

 

모델 검증

일반적인 설계 프로세스에서의 CAD 모델과 마찬가지로 가공에 적합한 구조인지, 또는 비접촉식 측정을 통해 획득한 폴리곤 모델과 편차를 검사하기도 합니다.

 

 

역설계의 한계

역설계를 통해 모든 제품을 재현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조방식 또는 합금비율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 제품 구조의 분해 가능성, 동일 수준의 정밀생산 기계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복잡한 형상을 가진 부품의 주조 또는 절삭 여부, 분해 또는 절단 접촉면의 파손으로 역설계가 어려운 경우, 동일한 제품을 제작할 기계의 정밀도가 부족한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역설계를 바탕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제품이 있으시다면 한양3D팩토리에 문의해주세요!
한양3D팩토리는 역설계를 비롯하여 3D모델링, 3D프린팅, 제품 양산 등 3D프린팅 전문 제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 배너에서  바로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한양3D팩토리에서 제공하는 3D프린팅 전문 지식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양3D팩토리 배너